고고한 정신성의 한국적 기운 1960~70년대 초 한국모노크롬 형성은 이데올로기 대립과 소용돌이치는 냉전의 긴장 속 청년미술학도들에게 던져진 모색과 해법 찾기였다. 그 과정은 가장 한국적정신성의 회화와 민족적 정체성이 잇대어지면서 오리진, 한국아방가르드협회 등 일련의 미술그룹운동으로 표출된다. 이 흐름이 70년대 후반 미니멀아트의 단색화 장(場)을 열게 되는 발판이 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번 ‘색면추상’전시작의 김기린 화백을 비롯한 송광익, 김근태, 변용국 작가는 연령 차이를 뛰어넘은 모노크롬 계열의 계승이라는 점에 의미가 크다. 김기린(KIM GUI LINE,金麒麟,1936~2021)작가는 1961년 도불(渡佛)하여 일생을 철학적관조의 단색작업을 지속했다. 인문학적 감수성이 빼어났던 그는 ‘안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