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가 강연호(Artist, KANG YEON HO)
수직과 수평, 원(圓)과 삼각의 어우러짐. 공간의 다채로운 분리와 교차와 중첩. 그리고 역동적 이미지의 도드라짐을 통해 더 강렬한 은유에 다가가고 있다. 작가가 “순간들을 포착한 형상화”라고 하였듯이 화면은 내면의 느낌이 구체화된 표현 일 것이다. 그것은 작가의 궁극적 지향점이며 또한 의미를 향한 규칙이기도 하다.
A Moment in My Life, 162×130㎝ Mixed Media on Canvas, 2013
평면에 펼쳐진 기하학적인 추상적 패턴은 그리스도의 절대적 사랑, 가족과 이웃의 결속 등이 서로 만나고 존중하는 배려의 공간이자 조형언어다.
빨강과 노랑, 블루와 블랙이 주도하는 색채의 강렬한 하모니는 열망과 강한 신뢰를 느끼게 한다. 이것이 작가가 ‘A Moment in My Life’에서 매 순간 얻은 영감(靈感)의 원천이다. 서로 다른 마음의 흐름들이 하나로 모아져 큰 사랑의 하트(heart)가 되고 난관을 막 지나온 한줄기 빛은 안도와 평온의 상징을 공유한다.
116.7×91.0㎝
작가는 이렇게 말했다. “마음속에 내재된 사랑과 꿈을 표현하고자 했다. 화폭에 투사된 형상들은 우리 모두의 소중한 존재이다. 그리고 화가로서의 개인적 고백이기도하다.”
91.0×72.7㎝
한편 와우이즘 창립10주년 특별기획전 ‘스물다섯의 시각’은 부스개인전으로 진행된다. 강연호 작가의 ‘A Moment in My Life’ 전시는 이 특별기획전의 일환이다. 지난달 27일부터 2일까지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인사아트센터에서 열린다. (02)736-1020
△출처=글-권동철, 이코노믹리뷰 2013년 12월2일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