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음악 인문학

화가 조향숙 |조각하지 않은 목판 보다 못 할까 두렵다(TO FIND LOST TIME(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조향숙 작가, 목판화, JO HYANG SOOK, 趙香淑)

권동철 Kwon Dong Chul 權銅哲 クォン·ドンチョル 2015. 5. 17. 10:53

 

40x90

 

 

미풍처럼 일다가 돌풍처럼 사라지고 천리 밖을 오락가락 하기도 한다. 잃어버리고 지나가 버린 시간들의 보물창고. 기억을 쫒는다.

 

 

 

   

    60x100

 

 

 

그곳엔 부처도 살고, 앵무새도 날고, 출렁이는 파도에 두려워 떠 있는 종이배도 말을 달려 아득한 먼 곳 자유를 찾아가는 여자도 있다. 구름 흘러가고 밤비 내리고 부처님 오신 날 음덕(陰德)에 깊이 사색했던 시간의 기억이 있다. 그런 시간 속에, 시간이 흐르고 불타고 쏟아져 내리고 씻긴다.

 

 

 

   

    60x100

 

 

 

 

현실 밖의 세계와 현실에 반쯤씩 걸쳐있는 화면의 그녀. 어정쩡한 상태에서 관망하는 존재는 누구인가!

 

 

 

 

   

    TO FIND LOST TIME(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woodcut and Serigraphy on Chin Colle', 40x80,2011

 

 

 

본래는 당찬 여성이되 이상과 현실의 중간쯤에 주저앉은 현대여성을 떠올리게도 한다. 여인의 손에 쥐어진 붓. 구도의 과정일 것이다.

 

 

 

   

    40x60

 

 

 

작가는 불화를 그리는 일은 불화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불성을 추구하고 종교적 삶을 실천하려는 의지의 발현으로 그 자체로 구도적이다. 나는 항상 목판 앞에 앉으면 조각하지 않은 판 보다 못 할까 두렵다고 토로했다.

      

 

    

 180x720

 

 

 

목판작업은 어떤 색채나 형상을 중첩 시켜서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깎아내면서 형상을 찾아간다. 여인이 붓을 통해 구도적 삶을 실현한다는 것은 잡념을 소멸해가며 누구나 자신이 가진 능력과 역할 속에서 이상적 삶을 실현할 수 있다는 의미도 될 것이다.

 

 

 

 

 

출처=-권동철, 이코노믹리뷰 2012525일 기사